돈 중요합니다. 맞아요. 건강도 중요하구요. 그것도 맞습니다.

 

그런데요, 사람이요, 자기만의 가치가 없다면, 저 모든 것들이 그저 모래성 같은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.  

 

예전에 저는, 젊었을 때나 어렸을 때는요, 독립투사들, 민주투사들이 어떻게 그런 선택을 할 수 있었을까 대단한 용기라고 생각했어요. 그 고통을 어찌 이겨냈을까, 그 안락한 삶에대한 욕망을 어찌 밀어 낼 수 있었을까. 

 

이제야 알게 됩니다.그들의 그 확고한 가치 관념, 철학이 그들의 인생을 그리 위대하게 만었다는 걸요. 안타까운 것은 그들의 선택과 삶이 너무 평가 받지 못할 뿐.

 

어제, 강진구 기자님의 그 분노. 그것을 보고 너무 충격 받았습니다. "돈벌이" 라는 말에 강분 하시는 모습에, 너무 감동 받았습니다.  저런 말은, 진실을 추구하는, 오로지 진실을 위하고, 불의를 고발하는 기자에게는 너무나 모욕적인 말이고, 그 말에 그렇게 반응하시는 모습이 오히려 더 마음을 울렸습니다.

 

강진구, 당신이 보였습니다. 그리고, 당신이 지닌 사명감의 깊이가 한 없이 강건하고 깊음을 알게되었습니다.

 

더 탐사 관계자님들-기자님들은 말할 것도 없고-.

 

당신님들께서 지금 하시는 일은, 보도, 기자정신, 진실추구 이상의 가치를 이 시대의 흔들리는 사람들에게 심어주고 있다는 것을 아십니까? 용기를 주고, 마음을 다잡을 수 있도록 하는 모범이 되고 있다는 걸 아십니까? 

 

당신들과 한 시대에 살수 있어서 행운입니다. 저는 흔들리지 않은 보루가 생긴 듯 한 기분입니다.

 

부디, 지지 말고, 버텨 주세요. 

 

고마워요, 더.탐.사.

 

 

이메일 로그인

이메일 로그인
계정/비밀번호를 잊으셨나요?